은평구민의 건강을 위해 함께하는 체육!

은평구

갤러리

home > 갤러리 > 사진자료실

사진자료실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세계 손씻기의 날 올바른 손씻기 6단계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6992 2020-10-15

안녕하세요. 은평구체육회입니다.
매년 10월 15일은 ‘세계 손씻기의 날(Global Handwashing Day)’입니다. 각종 감염 질환들이 손을 씻는 것만으로 대부분 예방이 가능하다는 연구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지구촌 캠페인인데요.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서는 올바른 손 씻기를 ‘가장 경제적이며 효과적인 감염 예방법’이라고 소개했습니다.
 
손 씻기의 중요성


국내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손 씻기는 수인성 감염병의 약 50~70%를 예방하며, 비누를 이용한 올바른 손 씻기만으로 한해 100만 명 이상의 생명을 살릴 수 있다고 합니다. 국민의 10명 중 9명이 이런 손 씻기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있지만, 실제 화장실에서 용변 후 손을 씻는 사람은 73%, 비누로 씻는 사람은 33%밖에 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손은 모든 표면과 접촉하는 부위이면서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를 인체로 전파시킬 수 있는 매개체입니다. 대부분의 감염성 질환이 공기를 통해 기관지로 직접 침입하기보다 바이러스가 묻은 손을 통해 감염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음식물을 먹거나 요리하기 전, 콘택트렌즈를 빼기 전, 대소변을 본 후, 외출 후, 돈을 만진 후, 상처를 만진 후, 기저귀를 간 후, 책이나 컴퓨터를 만진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합니다.
 
올바른 손 씻기 6단계
 
1단계 손바닥과 손바닥을 마주 대고 문질러 줍니다.
2단계 손가락을 마주 잡고 문질러 줍니다.
3단계 손등과 손바닥을 마주 대고 문질러 줍니다.
4단계 엄지 손가락을 다른 편 손바닥으로 돌려주면서 문질러 줍니다.
5단계 손바닥을 마주 대고 손깍지를 끼고 문질러 줍니다.
6단계 손가락을 반대편 손바닥에 놓고 문지르며 손톱 밑을 깨끗하게 합니다.
* 출처 : 범국민손씻기운동본부(대한의사협회, 질병관리청)
 손을 자주 씻는다고 자부하는 사람도 올바른 6단계를 다 실천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누가 세정제를 사용해 팔목, 손가락 끝, 손가락 사이, 손톱 밑까지 꼼꼼히 문질러 닦은 후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헹굽니다. 여럿이 사용하는 수건은 균의 또 다른 매개체가 될 수 있으니 일회용 종이 타월이나 공기 건조기를 사용할 것을 권장하며, 상황에 따라 비누가 없더라도 물만으로도 손을 씻어야 합니다.
시중에 알코올 제제의 손 세정제가 많이 나와 있습니다. 물과 비누를 이용해 손을 씻는 것이 가장 좋지만, 여의치 못한 상황에서는 손 세정제라도 사용해주세요.
 
 [출처] 세계 손씻기의 날 올바른 손씻기 6단계|작성자 한국건강관리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