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구민의 건강을 위해 함께하는 체육!

은평구

갤러리

home > 갤러리 > 사진자료실

사진자료실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차 멀미 대처법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2205 2021-02-23

차 멀미 대처법

안녕하세요. 은평구체육회입니다. 멀미는 눈으로 보는 주위 환경의 움직임과 몸속 평형 기관이 느끼는 움직임의 차이로 인해 발생합니다. 차를 타고 이동하면 내 의지와 상관없이 몸이 흔들리고, 그 움직임이 평형 기관과 대뇌 중추까지 전해지는데, 과거의 경험과 충돌하면서 어지러움, 메스꺼움, 구토,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어린이에게 발생 빈도가 가장 높고, 남성보다는 여성이 3.4배 더 많이 경험합니다.



멀미 대처법

멀미 증상은 단시간에 개선되지 않으므로 장거리 이동 계획이 있다면 사전에 멀미를 최소화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1. 출발 2시간 전 가볍게 식사하세요.

공복이나 과식 상태에서는 멀미 증상이 심해집니다. 따라서 차량 탑승 2시간 전 배가 고프지 않을 정도로 가벼운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앞 좌석에 탑승하세요.

대부분 차량은 무게중심이 앞쪽에 쏠리면서 뒷 좌석의 흔들림이 더 심합니다. 승용차, 승합차, 버스를 탈 때는 되도록 앞 좌석에 앉는 것이 안정적입니다.

 

3. 독서와 스마트폰 사용은 삼가세요.

장거리 이동에 지겨운 나머지 책을 읽거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작은 글자와 화면에 집중하면 몸이 흔들림을 크게 인식하고, 멀미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멀미약 올바른 복용법

1. 귀밑에 붙이는 패치제

붙이는 패치제는 부교감신경 차단제인 스코폴라민 성분이 귀 내부 신경 섬유의 활성을 억제해 멀미를 예방하는 원리로 패치는 최소한 출발 4시간 전에 털이 없는 곳에 붙여야 효과가 있습니다.

양쪽 귀에 붙이면 용량 과다로 인한 부작용이 있으니, 반드시 한쪽 귀 뒤에 1매만 붙입니다. 어린이는 성인과 필요한 용량이 다르므로 어린이용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패치 1개의 효과는 3일간 지속되는데, 중간에 패치가 떨어지거나 3일 이상 필요한 경우에는 반대쪽 귀에 붙이고, 기존의 패치는 제거합니다.

스코폴라민 성분이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패치를 떼어낸 후에는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고령자, 대사 질환, 간 질환, 신장 질환자는 가급적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먹는 정제, 액제, 츄어블정

정제, 액제, 츄어블정에는 부교감신경 차단제와 항히스타민제가 함유되어 있고, 평형 기관과 구토 중추를 조절해 멀미를 완화, 억제합니다.

수유부나 3세 미만의 영유아는 멀미약을 복용하지 않아야 하며, 임신 가능성이 있거나, 약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었던 경우, 심장 질환자, 배뇨 장애자, 다른 약물을 투여 중인 환자는 의사나 약사와 상의 후 복용합니다.

 

멀미약 사용 주의사항

1. 운전자는 복용하지 않습니다.

멀미약은 졸음을 유발하거나, 방향 감각 상실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운전자는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2. 용법, 용량을 준수합니다.

붙이는 패치제, 먹는 멀미약 모두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 정해진 용법과 용량을 준수합니다.

3. 이상 반응 시 투여를 중단합니다.

멀미약을 투여하면 목마름, 변비, 가려움, 발진, 두통, 눈부심, 안면 홍조 등의 이상 반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벼운 정도라면 괜찮지만, 심한 이상 반응이 보이면 투여를 즉시 중단하고 의사와 상의합니다.

 


[출처] 차 멀미날때 대처법 - 멀미약 올바른 복용법|작성자 한국건강관리협회

사진-한국썬팅필름협동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