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구민의 건강을 위해 함께하는 체육!

은평구

갤러리

home > 갤러리 > 사진자료실

사진자료실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근력운동의 원리와 효과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7540 2020-07-28

안녕하세요.
은평구체육회입니다.
근력은 건강과 매우 깊은 관계가 있는데요.
이러한 근력을 키울 수 있는 근력운동의 원리와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수축을 이용한 3가지 형태의 근력운동
인체의 움직임은 근육의 수축에 의해 발생하며, 근력 운동은 이러한 근수축을 이용해서 이뤄진다. 근육의 수축은 크게 다음 3가지 종류로 구분된다.

1. 등척성 수축
근육의 길이와 관절의 각도가 변하지 않는 상태에서 일어나는 수축으로 벽 밀기, 고정된 물건 들기 동작 등이 이에 포함된다.

2. 등장성 수축
고정된 장력(덤벨, 바벨)이 유지되는 상태에서 근육의 길이가 짧아지거나 늘어나면서 일어나는 근수축을 의미한다. 등장성 수축은 근육의 길이가 짧아지면서 수축하는 단축성 수축과 근육의 길이가 늘어나면서 수축하는 신장성 수축으로 구분된다. 대표적으로 웨이트 트레이닝이 여기에 속한다.

3. 등속성 수축
관절의 모든 각도에서 움직임의 속도가 동일하게 유지되는 상태에서 일어나는 수축으로 사이벡스(Cybex), 이조메드(Isomed) 등의 등속성 장비를 이용하는 운동이다.

등척성 수축 운동은 혈압이 많이 증가되어 고혈압이 있는 경우에는 바람직하지 않고, 등속성 수축 운동은 반드시 등속성 운동장비를 이용해야 되는 불편함이 있어 등장성 수축 운동이 대중적으로 가장 널리 애용되고 있는 근력 운동 방법이다.

근력 운동의 효과
근력 운동은 유산소 운동과 함께 하면 다이어트 효과가 있으며, 연령대 불문하고 근력을 강화시키고 외모를 가꿔 자신감을 심어주는 이점이 있다.

· 기초대사량이 증가되어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된다.
· 근육의 크기를 키워 탄력 있는 몸을 만들어준다. 어느 연령대에서 시작하더라도 나이와 상관없이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근력과 근지구력이 증가하여 신체적 피로감을 줄일 수 있다. 특히 복부와 허리의 근력 강화는 요통을 예방할 수 있다.
· 관절을 보호하고 강화한다. 연령이 증가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관절염을 예방할 수 있다.
· 골밀도를 증가시켜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 노화로 인한 근위축 현상(근육량의 감소)을 지연시킬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근력 운동의 원리와 효과 (운동가이드, 아시아월드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