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구민의 건강을 위해 함께하는 체육!

은평구

갤러리

home > 갤러리 > 사진자료실

사진자료실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피부건선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1529 2021-11-02

질병 예방관리 피부건선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안녕하세요. 은평구체육회입니다. 매년 10월 29일은 ‘세계 건선의 날’입니다. 여러분은 건선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면역계 질환, 건선
피부에는 ‘T세포’라고 하는 면역 세포가 있습니다. T세포가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피부 자극, 약물, 스트레스 등에 의해 활동성이 증가하면 피부 각질 세포를 자극하면서 과다한 증식과 염증을 유발합니다. 이를 ‘건선’이라고 하는데요. 은백색의 비늘로 덮여있는 붉은색 발진이 전신의 피부에 반복적으로 생깁니다.

건선 증상
- 피부 홍반
- 은백색 인설
- 손톱 변화
- 건선 관절염

건선은 팔꿈치, 무릎, 엉덩이, 두피처럼 자극이 많은 부위에 생깁니다. 각질처럼 보이는 인설이 생기고, 인설을 제거하면 점상 출혈이 관찰되는데요. 외상 부위에 건선이 생기기도 하며, 손톱의 변화나 건선 관절염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건선 종류>

판상 건선
무릎, 팔꿈치, 엉덩이 두피에 붉은색 홍반 위에 은백색 비늘이 생깁니다. 전체 환자의 80~90%가 이 유형에 해당합니다.

농포성 건선
전신 또는 국소(손바닥, 발바닥) 부위에 갑자기 고름이 발생합니다. 성인에게 흔히 발생합니다.

간찰 부위 건선
붉은 홍반이 겨드랑이, 가슴 아래, 엉덩이 사이처럼 피부가 겹치는 부위에 나타나고, 각질이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물방울 모양 건선
작은 물방울 모양의 붉은 반점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어린이와 청년기에 흔합니다.

홍피성 건선
붉은 홍반이 신체 표면의 대부분을 침범합니다. 피부 박리, 심한 가려움, 통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건선 예후
건선이 발생한 피부의 면적에 따라 10% 미만이면 경증, 10% 이상이면 중등증, 30% 이상이면 중증으로 판단합니다. 국내 건선 환자 수 *16만 명 중 3만 명은 중등증~중증 환자로 피부 각질, 진물, 심각한 가려움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고 있습니다.


건선 치료
1. 국소 치료 : 경증 건선은 비타민 D 복합제 연고를 1~2개월 바르는 치료를 받습니다.

2. 전신 요법 : 중등증 이상의 건선은 비타민 A 유도체 등을 복용합니다.

3. 광 치료법 : 건선이 여름에 호전되는 특성을 이용한 치료로 자외선 B를 조사합니다.

4. 생물학적 제제 : 건선의 면역반응을 억제하는 주사를 주입하는 치료법입니다.

검증되지 않은 민간요법은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키며, 다른 피부과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건선은 전염성 피부 질환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아직도 사회적 편견이 심합니다. 환자들은 공중목욕탕, 수영장을 출입할 때 제약을 받거나, 대인관계와 직장생활에도 어려움을 겪습니다. 고통받는 환자들이 더 아프지 않도록 잘못된 편견은 거두어주세요.
[출처] 피부건선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작성자 한국건강관리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