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월 제철 음식 소개 -
어느덧 6월이 되어 무더위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아직 많이 더운편은 아니지만 추웠다 더웠다가, 비가왔다 안왔다 하는 변덕스러운 날씨인 것 같습니다.
다가오는 무더위에 맞서 체력보강을 할 수 있는 6월 제철 음식을 소개 해드리겠습니다.
1. 매실
매실은 5~6월이 제철로서 칼로리는 100g당 29kcal이며, 새콤달콤하고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매실을 선택할 때는 색이 선명하고 알이 고르고 단단한 것이 좋습니다.
매실 보관 온도는 1~5도로서 보관 일은 7일간 냉장 보관해야 하며, 주로 경북 영천, 경남 하동, 전남 광양, 순천, 해남 일대에서 자랍니다.
매실 효능 : 매실은 매실주, 매실장아찌 등으로 먹고 식이 섬유소가 많아 저열량 저지방으로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2. 참외
참외는 6~8월이 제철로서 칼로리는 100g당 31kcal이며 여름철 과일로서 아삭아삭한 맛과 달콤한 맛이 일품입니다.
참외 구입할 때는 색ᄁᆞᆯ이 선명하고 꼭지가 싱싱한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참외 보관 온도는 0~5도에 밀봉하여 냉장보관 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외 효능 : 참외는 이뇨작용 즉 참외 꼭지를 말린 것을 최토제로 한방에서는 과체라 하여 약용으로 쓰고 있으며, 타 과일에 비해서 영양성분은 적으나 칼륨과 비타민C가 많아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3. 복분자
복분자는 6~8월이 제철이며 칼로리는 100g당 53kcal이고 기력 보강제로서 유명한 과실입니다. 복분자 선택 요령은 진한 ᄈᆞᆯ간빛이 나는 것이 좋으며, 보관 온도는 1~5도이고 보관일은 7일입니다. 복분자는 엑기스로 먹거나 술로 담가 먹습니다.
복분자 효능 : 노화 방지 즉 안토시아닌계 화합물질로 항산화 기능이 뛰어나며, 비타민A,C 등과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여 피로 회복에 좋습니다.
4. 장어
장어는 어패류로서 칼로리는 100g당 110kcal 여름철 5~7월이 제철입니다.
장어를 구입할 때는 등 빛ᄁᆞᆯ이 회색 흙색, 다갈색, 진한 녹색이 맛이 좋고 살이 미끈하며 눈이 투명한 것이 신선합니다. 보관 온도는 –20~0도로 보관 일은 1개월입니다.
장어 효능 : 장어는 양념에 구워 먹거나 찜 또는 튀김으로 먹고, 덮밥으로 먹기도 합니다.
기력이 약한 허약체질에 좋습니다. 특히, 장어를 먹은 뒤 후식으로 복숭아를 먹으면 설사를 합니다. 장어와 복숭아는 서로 상극으로서 주의해야 합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해피포유 | https://blog.naver.com/potoi/222384843550 블로그